HOMETECH INSIDE현장人터뷰

친환경발전소 운영으로
ESG 경영에 앞장서다

환경기술처 환경운영실

한국서부발전은 대기 환경관리, 수질 환경관리, 자원순환 등을 통해 친환경발전소를 구현하며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박원서 환경운영실장을 만나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환경기술처 환경운영실의 주요업무를 알아보았다.

Q1. 환경운영실을 소개해주세요.

환경운영실은 한국서부발전의 환경 화학 분야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로 실장 1명, 차장 4명, 직원 2명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WP-환경경영체계 구축·운영,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관리, 폐수 재이용·온배수 활용 등 수질 및 해양 환경관리, 유해 화학물질 취급 안전 등 화학물질 관리, 석탄재 재활용 등 폐기물 및 자원순환 업무 그리고 환경 민원 대응 등 발전 운영 관련 환경 화학 전 분야에 대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Q2.현재 추진 중인 주요업무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WP-환경경영체계 구축·운영 업무는 정부 K-ESG 환경경영지표를 반영하여 한국서부발전만의 고유 성과지표를 발굴·관리합니다. 환경 비전 및 전략체계를 구축·운영하여 한국서부발전의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ISO14001 국제인증 및 환경부 녹색기업 인증 등을 통해 그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대기 환경 관리업무는 대기환경보전법, 환경오염시설법, 대기관리권역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환경규제 준수를 위한 제반 사항을 다룹니다.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해 실시간 배출농도를 법적 배출기준 및 정부에서 할당받은 오염물질 배출총량 이내로 관리하기 위해 환경설비 성능개선 및 최적 운영을 위한 성능관리 업무와 함께 발전소 관련 다양한 환경규제에 대해 대정부 정책대응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질 및 해양환경 관리업무는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발전용수, 해수 냉각수 사용량 관리와 함께 사용 후 발생하는 폐수 및 온배수에 대해 관리를 합니다. 발전용수의 경우 친환경 물 순환시스템을 구축하여 탈황 및 발전폐수를 100% 전량 재이용함으로써 발전용수를 연간 85만 톤 확보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문제해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화학물질 관리업무는 발전소 운영에 사용되는 암모니아, 염산, 가성소다 등 유해 화학물질의 취급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화학물질관리법 등 관련 법률 준수를 위한 제반 활동과 함께 환경피해 방지를 위한 교육 및 모의훈련, 환경책임보험을 통한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 환경피해 구제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석회석, 암모니아 등 발전소 운영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화공약품 구매 및 재고관리 등 수급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폐기물 및 자원순환 업무는 발전소 운영에 따라 발생하는 일반·특정·생활 폐기물 처리와 석탄재 매립지인 회처리장을 운영 관리하고 석고·황산·정제회 등 발전부산물 판매를 통한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한 석탄재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다양한 연구과제 및 기술개발로 자원순환형 발전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 민원 업무는 다양한 환경 이슈에 의해 야기되는 발전소 지역주민들의 환경 민원에 열린 소통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Q3. 친환경발전소 운영 전략의 주요 내용은?

환경운영실은 한국서부발전이 더욱 친환경적인 발전소를 구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친환경 경영선도로 지속가능경영 실현’이라는 환경 비전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쾌적한 대기환경조성, 수자원 수생태계 보호, 자원의 고부가가치화, 국민 환경만족도 제고’라는 4대 전략 방향 및 목표를 세웠습니다.
4대 전략 방향별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먼저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하기 위해 전원별 미세먼지 감축 옵션 선진화를 위한 석탄발전에 사이클론 탈황 및 하이브리드 탈질기술 적용, LNG 복합발전에 Fast-SCR 설치 등 환경 신기술을 도입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운영하고 저탄장 발화탄 최적 소화기술 개발 등 다양한 연구과제를 추진 중입니다. 이 밖에도 환경부 ‘스마트 통합 환경관리체계 구축’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AI 기반 오염물질 예측모델을 개발해 스마트 통합 환경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전략은 ‘수자원·수생태계 보호’를 위해 친환경 물 순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2018년부터 석탄화력발전소 폐수 무방류 시스템을 설계하여 총 60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탈황폐수 무방류시스템 구축을 위한 증발농축설비를 준공했습니다. 올해는 IGCC 폐수 전량 재이용을 위한 물 재이용설비가 준공될 예정입니다.세 번째 전략은 ‘자원의 고부가가치화’입니다. 석탄재 매립시설인 회처리장 매립회의 제품화·시멘트 원료·해상 반출로 재활용을 확대하고, 소파블록 등의 해양구조물을 기술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환경만족도 제고’를 위해 충청남도 마을대기측정망 구축·운영사업과 수산종묘 방류사업 등 다양한 상생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습니다.


Q4. 친환경발전소 운영 성과는 어떻게 되나요?

이 같은 4대 전략 방향별 주요과제를 추진한 결과 한국서부발전은 2015년 미세먼지 배출량이 40,651톤이었던 것을 2021년에는 9,148톤(77% 감축)까지 줄였습니다. 이는2030년까지 15,853톤(61% 감축)이라는 정부 목표를 조기에 초과 달성한 것입니다. 앞으로는 태안 #1~6 LNG 대체 및 #5~8 환경설비 성능개선, 지속적인 환경설비성능관리 고도화 노력으로 2035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2015년 대비 90% 감축하는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Q5. 임직원의 인식개선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한국서부발전은 전사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국제인증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환경경영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환경경영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은 단순히 환경 담당자만의 이해와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 모두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래서 한국서부발전은 모든 부서가 환경경영절차서에 따라 담당업무에 대한 환경 측면 분석 및 환경목표 수립 등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관리 부서에서는 모든 부서원이 환경경영에 참여하도록 각종 교육 및 환경 감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Q6.환경운영실의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WP-환경경영체계를 고도화하고 환경리스크 진단 및 예방으로 환경부문 잠재위험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발전 운영 전 과정에 걸친 대기, 수질, 폐기물, 화학물질 등 분야별 주요 환경 영향 인자에 대한 관리 강화로 친환경발전소를 구현하여 ESG 경영에 앞장서겠습니다.

▲ (왼쪽부터) 정찬종 차장, 윤세희 주임, 최원영 차장, 박원서 실장, 엄수현 과장, 김찬영 차장, 김혁진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