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With WPWP News

News 2022 9+10

‘디지털 다중잠금장치’ 사내벤처 출범

한국서부발전은 8월 29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제4기 사내벤처 출범 및 협약식을 진행했다. 서부발전은 ‘Io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다중잠금장치 시스템’을 혁신 아이디어로 제안한 ‘디펜시스(가제)’를 제4기 사내벤처로 선정했다. 디펜시스가 제안한 창업아이템은 일반 산업현장에서 두루 사용하는 다중잠금장치를 IoT기술을 적용해 디지털화한 것이다. ‘난수 암호를 이용한 다중잠금장치’로 국내(특허 제10-2281798호)는 물론 미국에서도 특허권을 획득한 상태다. 한국서부발전은 향후 시제품 설계와 제작, 시스템 상용화모델 개발을 위해 사내벤처팀에 별도의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기술개발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제5기 감사자문위원 위촉

한국서부발전은 8월 23일 서울 강남구 한국발전공기업협력본부에서 제5기 감사자문위원을 위촉하고 실무회의를 열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은 IT·정보, 회계·감사, 경영, 법률, 안전, 직무·역량 분야의 전문가 6명이다. 감사자문위원회는 앞으로 자체감사 운영 활동 및 감사품질 제고를 위한 자문과 개선방향 의견수렴을 통해 감사기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에 나서게 된다. 이날 이상로 한국서부발전 상임감사위원은 실무회의를 열고 새로 임명된 자문위원들과 새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계획을 반영한 중장기 감사전략 재구성, 연간감사계획 조정 등 효율적 감사 방향에 관한 의견을 공유했다.


산재예방 우수 안전보건 사례 발굴

한국서부발전은 8월 19일 ‘2022년 전사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처음으로 시행하고, 중대재해 예방에 이바지한 참가팀에 포상과 상금을 수여했다. 경진대회에는 태안, 평택, 서인천, 군산발전본부와 김포건설본부를 포함해 5개 사업장에서 총 8개 팀이 참석해 현장 중심의 안전활동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이날 대상은 ‘발전현장 고위험작업 안전 가이드북 개발과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사례를 발표한 태안발전본부 1발전처가 받았다. 최우수상에는 평택발전본부의 ‘중대재해 선제적 대응을 위한 공생협력 프로그램 강화’, 서인천발전본부의 ‘협력사 집중안전관리 강화를 통한 무사고·무재해 달성과 안심일터 구현’ 사례가 선정됐다.


서부공감 위피스쿨 11기 수료식 성료

한국서부발전은 8월 10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서부공감 위피스쿨’ 11기 수료식을 열었다. 서부공감 위피스쿨은 학습지도 능력과 봉사정신을 갖춘 대학생들이 태안지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봉사를 제공하는 한국서부발전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11기 위피스쿨 멘토들은 8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태안지역 초·중·고등학생 58명에게 다양한 교육나눔을 실천했다. 교과학습 지도를 비롯해 제로웨이스트 환경교육, 제4차 산업 컴퓨터 기초 코딩교육, 연극 만들기 등 창의융합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대학진학을 앞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진로콘서트는 대학 입시 노하우 등이 소개돼 큰 호응을 얻었다.


초복 맞이 삼계탕 나눔 봉사

한국서부발전은 7월 15일 지역 노인들을 위한 ‘초복 맞이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태안군노인복지관과 백화노인복지관, 안면도노인복지관 등 태안지역 3개 복지관에 온누리상품권을 지원하고 약 700명의 노인에게 삼계탕을 배식한 것. 봉사에 참여한 한국서부발전 직원은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예상된다는 기사를 봤다”며 “어르신들이 삼계탕을 드시고 더위를 건강히 이겨내길 바라는 마음에 참가했다”고 말했다.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5월 어버이날을 기념해 태안지역 노인들에게 감사의 카네이션과 식사를 제공한 바 있다. 또한, 거동이 어려운 노인들에게는 직원이 직접 도시락을 배달하는 등 온기를 담은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수소혼소 발전 실증 협력 강화

한국서부발전은 7월 8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한화임팩트, 한화파워시스템, 선보유니텍, 성일터빈 등 10개사와 ‘수소혼소 발전 실증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기업들은 한국서부발전과 한화임팩트가 추진 중인 수소혼소 발전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이번 실증사업은 실용화에 앞서 시제품·시제설비를 만들고 운전데이터를 축적· 분석하는 사업이다. 협약기업들은 수소 혼소 가스터빈의 핵심부품을 제작하고 기자재 국산화도 추진한다. 한국서부발전은 평택1복합에서 운영하다 폐지된 80MW급 노후 가스터빈을 수소 가스터빈으로 개조한 뒤 수소 연료 비율을 50% 수준으로 실증할 예정이다. 이후 실제 운영 중인 발전소에 수소 혼소 기술을 확대·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