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WP : Life숨은 위험 찾기

숨은 위험 찾기

생활 안전 : 차단기 조작작업

차단기는 항상 바른 상태로 보수·점검해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취급 부주의 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발전소에서 고압차단기를 사용하므로 화재 및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예방만이 최우선! 차단기 조작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QUIZ

아래 그림에는 차단기 조작 작업 중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이 숨어있다.
5개의 항목 가운데 3개의 위험을 찾아보자.

ⓒ한국서부발전 홈페이지

위험해요

1 충전부 또는 그 부근에서 작업함으로써 감전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절차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먼저 전원을 차단한 후 접촉하기 전 잔류전하를 완전히 방전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검전기를 이용하여 작업 대상 기기의 방전 여부를 확인한다.

3 작업장에서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등의 위험이 없도록 작업장 바닥을 늘 안전하고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또 미끄럼 방지 안전화를 착용해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4 차단기의 점검·보수 시에는 신체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저압의 전기 작업에도 반드시 절연용 보호구(절연화, 절연장화, 절연장갑 등)를 착용해야 한다. 특히 여름은 겨울보다 감전 사고가 2배 이상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안전해요

2 정전 작업은 노출된 충전부 또는 그 부근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감전 우려가 높다. 반드시 해당 전로를 차단하고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이때 다른 작업자도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Red Tag(전원 투입 방지)를 달아야 한다. Red Tag에는 경고 문구와 차단 대상, 책임자 성명 등을 반드시 기입한다.

5 안전작업 현황판에는 위험작업 내용과 점검 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작업자들이 안전작업 현황표를 보고 어떤 작업이 어디서 진행되고 있는지 알면 사고 대응이 빨라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