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응답기간
- 2025.01.13 ~ 2025.01.24
2024년 계약 제도개선 만족도 설문조사
한국서부발전(주)에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처리를 통해 계약만족도 및 공정성 제고를 위하여 입찰진입장벽 완화, 입찰편리성 도모 등 계약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다 나은 계약제도 개선을 위하여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고자 설문조사를 시행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1.한국서부발전과 귀사의 계약유형은 어디에 해당되십니까?(중복가능)
2.한국서부발전과 계약체결 한 계약담당 사업소는 어디입니까?(중복가능)
3.귀사의 기업 구분은 어디에 해당되십니까?
4.한국서부발전이 공정한 입찰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한 노력에 만족한다.
공사용지 확보 등 민원업무 전가 금지(일방적 부담 전가행위 금지), 하도급 부당특약 제한, 공정계약 가이드라인 운영, 당사의 귀책으로 인한 공사지연 등의 기간은 지체일수 미산입, 감사실 하도급 옴부즈만 운영, 입찰담합 포착시스템 구축 등
5.계약업무 처리기준이나 처리 절차가 투명하게 잘 공개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구매규격 사전공개 및 수의계약 정보공개 확대, 계약규정·기준 개정(안) 사전공개, SRM(한전 전자조달시스템) 및 사외홈페이지를 통한 입찰공고 게시 및 자료 공개, 대내외 계약 관련 법령 및 구매·공사 등 계약 절차 홈페이지 안내 등
6.계약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제도개선에 만족한다.
상생결제 및 하도급 상생결제 확대, 사회적 기업 등 소액수의계약 확대, 입찰·계약보증금 인하, 코로나19로 인한 계약이행 지체상금 면제, 협력사 노무비 전용계좌 운영, 협력사 전문교육 지원, 협력사 안전관리자 고용지원 및 안전컨설팅 시행, 선금지급 확대 등
7.한국서부발전이 추진한 입찰진입장벽 완화를 통한 입찰기회 확대 노력에 만족한다.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 전환 등 계약방법 및 입찰참가자격 완화, 타 발전사 대비 일반경쟁 입찰 최고 수준, 공동도급 적극 권장 등
8.한국서부발전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적기에 자금결제를 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선금사용내역서 제출의무 폐지 및 선금 지급기간 단축(14일 →5일), 계약대금 지급기간 단축(5일 →3일), 검사 및 검수기간 단축(14일 →7일) 등
9.한국서부발전과의 입찰·계약 과정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 및 파악하는 것은 용이하다.
한전 전자조달시스템(SRM), 알리오 공시, 서부발전 사외홈페이지, 유선 안내, 조달청 등
10.한국서부발전이 고객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추진한 사외홈페이지에 계약자료실, Q&A 운영, 기업성장응답센터 운영, 카드뉴스(SNS) 등 소통채널 활성화 노력에 만족한다.
11.한국서부발전은 입찰·계약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계약담당자 교육 및 워크숍 등을 지속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고객만족도 제고에 기여한다.
12.한국서부발전은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WP모범거래모델 과제 추가발굴 및 개선하여 공정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모범거래모델은 공정위에서 공공기관에게 바람직한 거래의 모습을 제시하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서부발전에서 발굴 및 개선한 과제는 아래와 같다
[협력업체와의 공정거래모델 구축] 발전소 건설 설계용역 진입장벽 완화, 협력업체 정비불량 벌과금 관련 상한액 설정으로 업체부담 완화, 지체상금 징수 관련 계약규정 개정, 사회적 약자기업 참여 확대를 위한 신인도 가점 확대, 건설공사 안전관리비 사용대상 확대 등
[민간기업의 불공정행위 차단을 위한 거래모델 구축] 불법·불공정 하도급 근절 및 예방체계 구축, 하도급업체·노동자에 대한 대금 직접 지금, 공동도급 적극 운영, 입찰담합행위 신고 및 포상금 지급기준 제정, 입찰담합 포착시스템 구축 등
[공정거래 원칙준수를 위한 내부준칙 마련] 공정거래 준수여부에 따른 상벌제도 도입, 불공정 하도급 신고채널 홍보 강화, 기업성장응답센터 신설, 감사부서에 하도급 옴부즈만 운영, 하도급업체들의 애로·불만사항 제보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제보센터 설치·운영 등